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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부 명리학의 기초

제1장 서론
제2장 사주정립법
제3장 음양오행론
제4장 합충론

2부 원리론

제1장 십간론
제2장 신살론
제3장 육신론
제4장 격국론

3부 종합감정

제1장 육 친
제2장 부귀빈천길흉요수
제3장 직 업
제4장 궁합론
제5장 질 병
제6장 성 격
제7장 여명론
제8장 운
제9장 사건예지
제10장 실제감정
 


명리학강의 >> 명리학교실 >> 제 3 부

제1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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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친(六親)

1. 조업(祖業)
2. 부모(父母)
3. 형제(兄弟)
4. 처궁(妻宮)
5. 자식(子息)


예로부터 命理學은 육친의 길흉화복을 밝히는 학문이라 하였다. 육친이란 부모형제, 처자식을 말하며 나 자신과 이들과의 관계를 규정짓는다. 四柱八字 중에 日主가 나 자신인데 부모형제 및 처자식의 길흉이 곧 나의 길흉이 된다.

육친을 논할 때 日主를 위주로 구분하니 日主를 生한 자가 母이며, 이를 印綬라 하고, 母의 형제는 偏印이며, 이 母를 剋하는 자는 父가 되므로 父를 偏財라 한다. 또 日主가 剋한 자를 처로 삼고 이를 正財라 하며, 처남이나 첩은 偏財라 한다. 이 財를 生한 자가 자식이고 官이 되니 官이 陽이면 아들이요, 陰이면 딸이다. 女命에 있어서는 日을 剋하는 官이 夫요, 日主가 生한 것이 자식이 되는데 이것이 食傷이다.

이와 같이 육친을 규정하고 있으나 다음과 같은 방법이 있으니 잘 살펴야 한다.

∙ 年干支를 보아서는 조업(祖業)의 흥망을 보고,

∙ 月干支에서는 부모의 흥망을 보며,

∙ 日干으로는 본신(本身)과 형제를 보고,

∙ 日支로는 처의 됨됨이를 보며,

∙ 時干支에서는 자녀를 본다.

이와 같은 방법은 예로부터 先賢學者들의 경험에서 얻어진 것이니 만에 하나라도 틀림이 없다.



1. 조업(祖業)


年上에 財官의 氣가 있으면 조종(祖宗)이 富貴家門이요, 年干에 正財가 成格되면 富한 가문이라 할 수 있다. 年에 財가 있고 地에 귀인이 있어 喜用神에 해당하면 祖宗의 遺業이 성하며 日主가 旺하고 年月에 財印의 氣가 있으면 一世가 편안하다. 만약 年과 月이 沖되면 祖業을 버리고 이향지객(離鄕之客)이 되며, 日主가 旺한데 年에 祿이 있으면 家道가 빈한하다. 그러나 日主가 旺해서 年月上에 食神이 있으면 비록 家門은 빈한하여도 사람이 귀품(貴品)일 것이며, 신약한데 年月에 財星이 旺한다면 부옥빈인(富屋貧人)할 것이다.

寅申巳亥가 있는 자도 그 출신이 名門이요, 名門이 아니더라도 이후에 발복(發福)할 것이다.

子午卯酉가 있거나 三刑이 있는 자는 그 祖宗이 바르다고 할 수 없다.

▲ 조상덕(祖上德) 있는 命

時 日 月 年

丙 己 庚 丙

寅 卯 子 寅

이 命은 己土가 子月에 生하여 水旺함에 月上에 庚金이 있어 물을 生하니 흉하다. 그러나 年干에 丙火가 있어 庚金을 制해 주며 己土[밭]를 따뜻하게 해주니 祖上의 德이 있다고 보면 틀림이 없다. 대체로 年柱에 用神과 喜神이 있는 자는 조상의 덕이 있고 月柱에 喜用神이 있으면 부모의 덕이 있다고 판단한다.

時 日 月 年

庚 戊 丙 甲

申 辰 寅 寅

戊土가 寅月에 태어나 봄산인데 年干과 月干에 각각 甲木과 丙火가 있어 봄산에 나무를 심고 햇볕을 쬐어 주니 웅장한 산을 이루어 주는 격으로 조상덕은 물론 父德도 넉넉한 命임을 알 수 있다.

▲ 조상덕(祖上德) 없는 命

時 日 月 年

庚 辛 戊 戊

寅 巳 午 戌

辛金이 午月에 태어나고 地支에 寅午戌 火局이 들었으므로 보석 같은 辛金이 녹아 버릴 운명이라 흉하다. 게다가 年月에 모두 戊土가 있으니 첩첩산중에 버려진 보석이다. 戊土가 生金해 줄 것 같으나 土多하면 埋金되어 珠玉이 묻혀 버리는데 어찌 祖上德이 있다고 말할 수 있겠는가.

時 日 月 年

丁 辛 丁 甲

酉 丑 丑 申

위 命은 辛金이 丑月에 生하였으므로 土金이 旺하여 財官을 用한다고 하나 辛金이 丁火를 만나면 녹아서 쓸모없는 쇠붙이가 되므로 丁火를 쓸 수 없으니 조상덕이 없는 것이다. 이렇듯 年月에 財官이 있어도 五行의 이치에 맞지 않으면 쓸 수가 없다.


2. 부모(父母)


年月上에 財星과 印星이 모두 旺하면 그 부모가 넉넉하고 건강하며 금실이 좋은 平和家庭이다. 年月上에 財官이 得令하여 貴人과 함께 있으면 父가 貴하고, 月令에 印綬가 있고 용신이면서 귀인에 해당하면 母가 孟母 같이 어질다.

月干은 父宮이니 月上에 偏財가 祿을 띄면 父가 올곧고 장수하며, 만일 月干支에 喜用神이 있고 恩神이 있다면 부모의 덕으로 이름을 얻는다.

月令에 인수가 있고 祿을 얻어 모친의 역량이 크면 재난 당할 일이 없다.

天月德이 재성이나 인수에 있으면 그 부모가 어질고 적선지가(積善之家)일 것이며, 만약 年月에서 財星이 사적지(死絶地)에 있거나 印星이 破財되면 부모가 早亡한다.

年上에 食傷이 있어 偏財를 生하는데 破印함이 없으면 그 부모가 자수성가하였고, 年月에 재성이 있어도 氣가 없거나 인성이 무력해도 그의 부모가 빈한하다.

年月이 反背되어도 父母가 무력하거나 의붓자식이고 月干에 劫財가 있거나 月上財가 被劫되거나 해도 父가 졸지에 死去하거나 행방이 묘연하다.

月支에 傷官이 있으면 母가 無學이며 病이 많고 무능하여 日主에 장애물이 된다.

財源이 被傷되면 父早亡하고, 인성이 被剋되거나 沖되거나 財가 旺하여 破印하면 母가 早亡한다. 또 月支 偏財가 干劫에 制剋함이 있으면 父의 일생이 빈곤하고, 年月支가 相沖되면 부모가 가난으로 어려움을 겪는다.

父母先亡을 아는 법은 우선 비겁이 많으면 父先亡이고 財가 많으면 母先亡이라고 했으나 月上이 剋沖을 받으면 父先亡으로 보고, 月支가 剋沖을 받으면 母先亡으로 보면 틀림이 없다.

① 時 日 月 年

   丙 甲 乙 辛

   寅 子 未 巳

② 時 日 月 年

   甲 丙 甲 戊

   午 辰 寅 申

命 ①은 月干의 乙木 父星을 年干의 辛이 剋傷하여 父先亡이고, 命 ②는 月干 寅木을 年支의 申金이 沖하여 母先亡임을 알 수 있다.

▲ 父德이 있는 命

時 日 月 年

庚 甲 丙 甲(男命)

午 辰 寅 辰



壬辛庚己戊丁

申未午巳辰卯

甲木 日主가 寅月의 木旺節에 태어나 旺할 것 같지만 아직 이른봄이기 때문에 여리고 약한 어린 나무로 보아야 한다.

그런데 時上에 庚金이 日主인 甲木을 剋하여 상해하려 하니 흉하다.

만일 月干에 丙火가 없다면 유약한 甲木이 자랄 수 없어 大凶함이 분명하다. 다행히도 月干에 丙火가 있어 寒氣를 制하고 時의 庚金을 制해 주었는데 月干 丙火는 生父이므로 부덕이 매우 크다.

時 日 月 年

辛 壬 戊 丁(男命) 壬癸甲乙丙丁

丑 子 申 未 寅卯辰巳午未

이 命은 壬水 日主가 申月에 태어나고 地支에 申子 水局과 時干의 辛金과 時支에 丑 濕土가 있어 水旺하여 범람할 듯하므로 흉하다. 그러나 月上의 戊土가 水旺함을 막아 주어 四柱의 균형을 이루게 하였으므로 父德이 큼을 알 수 있다.

時 日 月 年

丁 乙 丁 辛(男命) 辛壬癸甲乙丙

亥 未 酉 酉 卯辰巳午未申

이 命은 乙木 日主가 酉月에 태어났으므로 국화꽃이 분명하다. 그런데 年干의 辛金이 日主인 乙木을 剋하여 흉하다. 다행히도 月干의 丁火가 辛金을 制해 주니 父가 命主의 어려움을 대신해 주었고 지극한 사랑을 쏟았으므로 命主는 父의 德을 많이 받았다.

▲ 父德이 없는 命

時 日 月 年

乙 丙 辛 壬(男命) 丁丙乙甲癸壬

未 申 亥 申巳辰卯寅丑子

이 命은 丙火가 亥月에 태어나 太弱한데 金水가 많고 木火는 時柱에만 있으므로 신약하다. 더욱이 月上에 辛金이 있어 日主 丙火를 合하므로 丙火가 제 구실을 못하게 하니 아버지가 아들의 손발을 묶고 아무런 일도 못하는 무능한 사람으로 만들었다. 이를 어찌 父德 있다 하겠는가.

時 日 月 年

壬 庚 丁 甲(女命) 辛壬癸甲乙丙

午 午 卯 辰 酉戌亥子丑寅

이 四柱는 女命인데 卯月 木旺節의 庚午 日主로 태어났다. 따라서 庚金이 약한 것이 분명하다. 더욱이 月上에 丁火가 있어 약한 日主를 불로 녹여 火剋金하니 더욱 흉해졌다. 그러므로 父德을 받지 못하고 평생 고생만 하다가 말년에 발복한다.

時 日 月 年

丙 乙 癸 甲(男命) 己戊丁丙乙甲

戌 酉 酉 申 卯寅丑子亥戌

乙木 日主가 酉月에 태어나니 金이 旺하여 身弱함이 분명하다. 時上의 丙火가 金을 制해 주면 길한 명이 되나 불행히도 月上의 癸水가 아들을 도우려 하는 자를 쫓아 버리니 父가 아들에게는 백해무익한 존재다.


▲ 모친덕(母親德) 있는 命

時 日 月 年

庚 壬 戊 戊(女命) 壬癸甲乙丙丁

子 申 午 戌子丑寅卯辰巳

이 命은 午月에 壬水 日主로 태어났으므로 火土가 旺하여 日主 水神이 약한데 時上의 庚金 印綬가 己身인 壬水를 生해 주어 壬水의 근원지가 되니 모친의 덕이 있다고 본다.

時 日 月 年

戊 辛 庚 戊(男命) 丙乙甲癸壬辛

戌 己 申 子 寅丑子亥戌酉

이 命은 辛金 日主가 申月에 태어나서 土金神이 많아 旺함과 동시에 埋金의 우려가 있다. 또 辛金은 珠玉인데 물[水]에 씻어야 빛을 발하므로 月支의 申 중 壬水를 用神으로 삼는다.

月支의 申金은 劫財이지만 月支 宮이 모친의 자리이므로 모친의 덕이 매우 큼을 알 수 있다.

時 日 月 年

庚 丁 丁 庚(男命) 癸壬辛庚己戊

子 巳 亥 子 巳辰卯寅丑子

이 命은 추운 亥月의 丁火로 태어났으므로 金水가 旺하여 月干의 丁火가 日主를 도와 주기는 해도 그 힘이 미약하여 月支의 亥 중 甲木을 用神으로 삼는다. 여기서 亥 중의 甲木으로 用神을 삼은 것은 촛불은 언제나 심지가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모친이 자신의 몸을 심지로 삼아 아들을 도와 주는 格이니 어찌 모친의 덕이 크지 않다고 하겠는가.

▲ 모친덕(母親德) 없는 命

時 日 月 年

戊 甲 丙 壬(女命) 庚辛壬癸甲乙

辰 寅 午 戌 子丑寅卯辰巳

甲木이 뜨거운 午月에 태어난 命이므로 炎天에 신약함이 분명하다. 日支에 通根이 되어 寅木이 도움을 줄듯 하지만 月支의 午와 合하여 불을 더욱 강하게 지펴 甲木을 태우려 한다. 즉 모친의 극성이 심하여 딸은 물론이고 사위까지 못 살게 구니 모친덕이 하나도 없는 것으로 이는 차라리 없는 것만 못하다.

時 日 月 年

癸 庚 庚 己(男命) 甲乙丙丁戊己

未 午 午 亥 子丑寅卯辰巳

庚金이 午月에 태어난 命이므로 신약한데 또다시 조열(燥熱:마음이 답답하고 몸에 열이 남)하니 四柱에 中和를 이루지 못하였다. 따라서 年支의 亥水를 用神으로 취한다. 그러나 己土가 午月에 生하였으므로 燥하니 日主인 庚金을 生할 수 있는 힘이 없다. 따라서 모친은 있으나 덕이 없음을 알 수 있다.


時 日 月 年

戊 辛 壬 乙(女命) 戊丁丙乙甲癸

戌 亥 午 酉 子亥戌酉申未

이 命은 辛金 日主가 午月에 태어났으므로 火旺하여 金水를 用하는데 月支의 午火가 辛金의 根인 酉金을 剋하여 흉하다. 日主인 辛金은 보석이라고 하였으므로 壬水로 닦아 주어야 길한 법인데 午月이라 끓는 물이 되어 보석을 닦는 격이니 대단히 흉하다. 즉 모친 되는 午가 辛金을 도와 주려는 酉를 막고 자신이 직접 나서 끓는 물을 아들에게 퍼부우니 어머니 등살에 못 이긴 命主가 일찍 집을 뛰쳐나왔다.


3. 형제(兄弟)


인륜상으로 형제는 義롭고 자애스러운 것이지만, 四柱상의 형제는 신약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대체로 불미스럽고 재앙의 씨요, 화근일 뿐이니 이롭지 못하다.

비견, 겁재로 형제궁을 보는 것이 옳은 방법이다. 만약 비견 겁재가 용신이면 형제덕이 있고 흉신이면 형제덕이 없다. 용신일 때에도 陰日主가 陽을 보면 吉하고, 陽日主가 陰을 보면 흉한 것이니 형제덕이 없다고 본다.

日干이 月令에 通되면 형제간에 친함이 있고 通根되면 형제도 많다. 日主가 旺한데 比劫이 過重하면 형제가 다 零落하고 혼자 남아 있는 것이며 從化格 중에 戊癸化格을 제외한 나머지도 위와 같다. 財星이 經한데 겁재가 있으면 형제가 敗家하였고, 羊刃이 沖을 만났으면 손발이 불구인 형제가 있으며 血死한 형제자매가 있다.

乙木이 附甲되면 그 형이나 누이의 음덕을 받으나 형이나 누이는 乙木을 싫어하여 정감이 없다. 또 추운 계절에 丁火가 丙火를 보면 형제가 相親助力함이 있다. 己日이 신약할 때 戊土를 보아도 형제가 상조하여 가문을 일으킬 것이다. 이같이 형제를 보는데 陰干은 扶助됨이 喜하고 陽日은 형제를 꺼리는 것인즉 日干이 通令하든지 成方, 成局되면 형제가 많다.

▲ 형제덕 있는 命

時 日 月 年

甲 甲 己 乙(女命)乙甲癸壬辛庚

戌 申 丑 酉 未午巳辰卯寅

이 命은 甲木 日主가 丑月에 태어난 것이므로 土가 旺하여 신약함이 분명하다. 따라서 年·時干의 木을 용신으로 취한다. 이와 같이 자기와 같은 오행인 비겁을 용신으로 하면 형제가 자신을 도와주는 格이 되어 형제덕이 있는 것이다.

時 日 月 年

丙 辛 庚 甲(女命)甲乙丙丁戊己

申 酉 午 戌 子丑寅卯辰巳

辛金 日主가 午月에 生한 命이므로 水神을 기뻐한다. 日支의 酉金은 辛金이 通根될 것 같으나 月支의 午에 剋을 당하여 괴멸되었다. 그러나 時支의 申 중 壬水를 용신으로 하니 형제덕이 있는 命이다. 따라서 자신은 무능력하여 아무런 일도 하지 못하는 상태에서 동생에게 의탁하며 생계를 유지해 왔다.

時 日 月 年

壬 癸 甲 丙(男命) 庚己戊丁丙乙

戌 亥 午 申 子亥戌酉申未

이 命은 癸水 日主가 午月에 태어난 것인데 水氣가 부족하므로 時上의 壬水를 취하여 용신으로 삼는다. 따라서 형제간의 우애가 돈독하고 運도 역시 서북으로 향하고 있어 형제의 조력에 힘입어 크게 발전할 命임을 알 수 있다.

▲형제덕 없는 命

時 日 月 年

壬 庚 辛 乙(女命) 丁丙乙甲癸壬

午 辰 巳 未 亥戌酉申未午

庚金 日主가 巳月에 태어난 命이므로 時上의 壬水가 命을 귀하게 하고 있다. 형제자매인 辛金 珠玉이 水를 간절히 바라고 있으므로 이들에게 壬水를 나누어 주니 나 자신에게 돌아올 것이 없다. 즉 형제자매의 뒷바라지에만 온몸을 바치게 되고 형제의 도움은 받지 못한다.

時 日 月 年

乙 甲 乙 戊(男命)辛庚己戊丁丙

丑 辰 卯 子 酉申未午巳辰

甲木 日主 卯月에 태어난 命이므로 木旺節에 길한 것 같으나 아직은 어린 나무이므로 月과 時上의 乙木이 甲木인 나를 감아 오르며 목을 조이니 형제로 인하여 흉한 命이 되었다. 乙木은 甲木을 보면 타고 오르면서 목을 조이고 다리를 감아 매우 흉하게 됨을 안다면 이 명이 형제덕이 있음을 쉽게 알 수 있다.

時 日 月 年

丙 戊 甲 己(女命)庚己戊丁丙乙

辰 子 戌 巳 辰卯寅丑子亥

이 命은 戊土 日主가 戌月에 태어났으므로 土旺하다고 본다. 원래 戊土는 甲木을 용신으로 삼는데 年干의 己土가 甲木을 合去하여 갔으므로 나의 명예와 재산을 형제가 빼앗아 가는 格이 되었다. 따라서 형제덕이 지독히도 없는 命이다.


4. 처궁(妻宮)


正財를 처로, 偏財를 첩으로 보는 것이 통설이기는 하나 반드시 正財만이 妻가 되는 것은 아니다.

正財가 약한데 偏財가 旺하거나 正財는 地支 중에 암장되어 있는데 偏財가 天干에 나오면 첩이 안방을 지키게 되고 本妻가 죽은 뒤에 첩이 家權을 승계 하는 경우가 된다. 처의 길흉을 볼 때 財星도 보아야 함은 물론이지만 日支의 처궁을 보는 것이 더욱 중요한 일이다.

日支가 喜神에 해당하면 賢妻를 만나고 처의 음덕이 귀중함을 알게 된다. 日支가 印星이거나 혹은 傷官이거나를 가리지 않는다. 즉 壬午日과 같이 日下에 正財를 두었으나 5, 6月에 生하여 재다신약(財多身弱)이 되면 妻財를 크게 敗할 것이요, 또 庚子日이 午月에 生하였으면 그 처가 남편을 위하여 困苦를 대신한다.

古書에 이르기를 財神에 殺을 띠면 처가 호령하며 겁을 준다 하였고, 財星이 殺位에 同柱되어도 처가 두렵고, 日支나 財星이 용신과 同柱되거나 귀인이 臨하면 妻妾으로 인하여 成財하고 관직에 나아간다. 八字에 처궁을 잘 타면 부부 금슬 또한 좋은 것이니 賢妻孝婦도 八字所管이라 하였다.

日主가 戊寅, 壬戌, 庚寅 등과 같이 처궁에 煞이 있거나 財가 旺하면 처가 主事하며 日支, 時支에 財星이 있거나 傷官을 대하거나 양인, 칠살 또는 괴강, 화개 등이 있으면 모든 일에 처가 관여하며 처의 성정이 불미하다.

日貴格[壬午, 癸巳]이면 처로 인하여 치부(致富)할 수 있다고 하였으나 日支에 用神, 恩神이 있을 경우에만 그러하다.

甲午 日主와 같이 재성이 得祿하면 그 처가 반드시 賢貴하다.

乙酉日이나 辛卯日은 干支가 서로 相沖되니 본처가 반목함이 있고 만나면 항상 싸움이 잦다.

戊土 日干이 癸水合하고 다른 戊가 爭合되면 반드시 재가해 오는 여인을 처로 맞이하니 歲運에서 만나도 같다. 또 하나의 戊가 두 개의 癸와 合해도 마찬가지다.

정재는 처가를 표시하는데 天乙貴人을 만나면 처가가 귀함이 있고, 정재가 月令에 通氣하면 처가가 반드시 富하다. 정재가 피곤(被困)하든지 한고(寒孤)하면 반드시 처가가 빈한하며, 刑沖되거나 劫煞이 있으면 처가가 천하다.

日主가 通根되면 처가 현숙하고, 洩剋되면 처가 우둔하고 어리석다.

日主가 旺한데 時에 양인, 비겁 등이 있으면 낙이 없고 처의 병으로 고민하며 여러 번 재혼해도 현숙치 못한 여자가 온다. 日支나 時支에 子午卯酉를 보아 沖이 되면 해로하기 어렵고 寅申巳亥는 비록 四生方이나 日支에서 沖剋되면 그 처를 剋하나 재취하여 좋을 수도 있다. 재성이 旺하여 신약하면 현처를 만나기 어렵고 양인이 同柱하면 처의 命이 짧다.

日·時支에 三刑이나 桃花가 있으면 처가 外情을 두는 것이고 정재가 같이 들면 미인을 맞아 금슬이 좋다. 煞이 旺한데 신약하고 재성이 生煞하면 色으로 인해 병을 얻고 죽는다.

▲ 처덕(妻德)이 있는 命

時 日 月 年

庚 甲 丙 甲(男命) 壬辛庚己戊丁

午 辰 寅 午 申未午巳辰卯

이 命은 甲木 日主가 寅月에 태어나 木旺節에 들기는 했으나 甲木이 아직은 어리고 유약하므로 時干에 庚七煞이 나와 金剋木한 것은 매우 흉한 작용을 한다. 또 地支에서는 寅木이 午火에 타 들어가니 흉함이 더욱 기승을 부릴 것이다. 따라서 月上의 丙火와 日支의 辰土를 用神으로 하여 丙火 用神으로는 時干의 庚金을 制하고, 辰土 用神으로는 年支의 午火를 制하여 寅木이 연소되는 것을 막아 준다. 그러므로 이 命은 父德도 물론 있지만, 妻德이 아주 좋은 것으로 본다.

▲ 처덕(妻德)이 없는 命

時 日 月 年

庚 丙 乙 戊(男命) 辛庚己戊丁丙

寅 申 丑 子 未午巳辰卯寅

丙火 日主의 이 命은 丑月 土旺節에 태어나 洩氣됨이 매우 심하고 水旺하며 또한 한습(寒濕)하여 時支의 寅木을 用하여 약해진 丙火를 生해 주어야만 길할 수 있다. 그런데 아내가 되는 日支의 申金이 寅木을 沖하여 없애 버리니 丙火를 生할 수 없게 됐다. 日支가 이와 같이 악한 짓을 하니 곧 아내가 남편을 내조하기는커녕 쫓아다니며 괴롭히는 것으로 천하의 악처를 만나는 命이다.

時 日 月 年

辛 丁 戊 庚(男命) 甲癸壬辛庚己

丑 卯 子 午 午巳辰卯寅丑

이 命은 丁火 日主에 子月生인데 金水가 많아 年支의 午火를 用해야 하나 子와 沖이 되니 쓰지 못하고, 日支의 卯木을 用神으로 한다. 그런데 妻宮인 日支 卯木은 火를 生할 수 없는 습(濕)한 나무인 까닭에 日主인 丁火를 生하지 못하고 오히려 剋火하려고 하니 처의 덕이 있다고 할 수 있겠는가.


5. 자식(子息)


男命에서는 官星이 자식이고 女命에서는 食傷이 자식이나 時를 봄이 마땅하다. 또 男命은 용신이 자식이고 女命은 용신을 剋하는 字가 자식이다.

時에 喜用神이 있으면 자식이 귀하고, 흉신이 있으면 자식이 불량하며, 時가 沖剋되거나 墓庫에 있으면 결국에는 자식이 없고 있다 해도 生養할 수가 없다. 時에 官이 墓地이면 역시 자식이 없고, 관성이 氣를 얻으면 자손이 많을 뿐만 아니라 발달이 용이하다. 그러나 용신이나 喜神이 되어야만 한다.

日과 時에 煞과 印이 있어 相生操身되면 반드시 귀한 자식이 있고 신왕한데 煞이 약하면 무능하고 약하여 질병이 있는 아들을 둔다. 日支에 재성이 喜한데 時에 비겁이 있으면 자식 때문에 패가할 것이요, 時에 관성이 귀인을 대하면 자식으로 인한 명망과 덕이 있다. 官이 金이나 水로 나타나 時에 있고 桃花가 있으면 자식이 술장사나 화류계에 뛰어들고 木日에 金이 官이고 火地에 있으면 자식 중에 폐병환자가 있다. 官煞이 四庫藏에 있으면 반드시 外房子가 있다. 남녀를 불문하고 편인이 중첩되면 자식을 剋하기 쉬우니 두려운 일이요, 혹 자식이 있어도 곧 사라질 것이다.

자식에 대하여서는 金水 상관을 제외하고 傷官格이 傷盡되면 食傷이 자식이요, 傷官이 태왕하고 신약이면 取用하는 인성을 자식으로 보며, 자식을 취하는 用法이 四柱의 구조에 따라 달라지는 까닭에 반드시 관성만으로 자식을 취해서는 안된다.

▲ 자식덕 있는 命

時 日 月 年

壬 辛 乙 丁(女命) 辛庚己戊丁丙

辰 卯 巳 酉 亥戌酉申未午

이 命은 辛金 日主가 巳月의 火旺節에 태어난 命이다. 그런데 年干과 月干에 木火가 나오니 더욱 火가 旺하여 日主가 신약하다. 따라서 時의 壬水와 辰土를 용신으로 하여 壬水로는 丁火를 制하고 辰土로는 日主를 生해 주니 자식으로 하여 나 자신이 吉해진다. 이와 같은 命은 자식덕이 있는 것으로 본다.

時 日 月 年

丙 己 戊 庚(男命) 甲癸壬辛庚己

寅 酉 子 辰 午巳辰卯寅丑

己土 日主가 子月에 태어난 命으로 水가 많은데 地支에서 子辰 水局을 이루어 水旺하고 겨울철이기 때문에 한습함이 지나치다. 그런데 時柱에 丙火와 寅木이 있으니 丙火로 한습함을 制하고 寅木으로 水旺함을 달래는 格이다. 男命에 있어서는 用神이 아들이므로 아들宮에 용신을 두니 자식德이 높은 줄 알 것이다.


時 日 月 年

庚 己 乙 丁(女命) 辛庚己戊丁丙

午 亥 巳 亥 亥戌酉申未午

己土 日主에 巳月生이므로 火旺節에 태어났다. 火土가 旺한 계절이므로 이를 억제해야 吉한 命이 될 수 있는데 마침 時干의 庚金이 傷官이 되어 旺한 土를 洩하여 주니 비로소 吉함을 볼 수 있다. 따라서 이 命 역시 자식德이 대단히 많은 命이다.

▲ 자식덕 없는 命

時 日 月 年

癸 丙 甲 丙(男命) 庚己戊丁丙乙

巳 辰 午 申 子亥戌酉申未

이 命은 午月에 태어난 丙火 日主이기 때문에 염천(炎天)이 분명하다. 게다가 年月에 丙火와 甲木과 午火가 있으니 더욱 덥고 짜증나는 命이 되었다. 불은 물로 끄는 것이 순리이므로 물을 찾으니 時上에 癸水가 있어 이를 用神으로 삼았는데 언뜻 보기에는 불을 끈 格이 되어 자식덕도 있고 貴子를 둔 것 같지만 癸水가 丙火를 剋하여 길을 막으니 命主인 나 자신이 곤경에 처한다. 따라서 이 命은 어렵게 근근히 살아나가는데 자식이 더 큰 禍를 불러온 格이다.

이 命은 男命인데 用神이 아닌 관성으로 자신을 보아도 역시 흉함을 알 수 있다.


時 日 月 年

丁 甲 己 壬(女命) 癸甲乙丙丁戊

卯 申 酉 午 卯辰巳午未申

甲木 日主의 女命인데 酉月에 태어난 까닭에 土金水가 많으니 그들을 견디지 못할 정도로 신약함이 분명하다. 火를 用神으로 써서 土金을 制하여야 吉할 수 있는데 時上의 상관(傷官)인 丁火를 쓰자니 아직 한기(寒氣)가 심하지 않은 酉月이라 쓸 수가 없다. 더욱이 時上 丁火는 甲木인 나를 불태우려 하는 格이므로 자식으로 인하여 온갖 고생 다 겪게 되는 가히 자식복이 없는 命이라 할만하다.

時 日 月 年

壬 己 戊 癸(女命) 甲癸壬辛庚己

申 亥 午 未 子亥戌酉申未

己土 日主의 女命이 午月의 火旺節에 태어났으므로 水神을 애타게 찾는다. 그러나 時上의 壬水는 홍수와 같아 己土인 밭에 물이 넘치니 작물이 자랄 수 없고 황톳물이 되니 흉함은 이루 말할 수 없다. 따라서 이 命은 자식 잘되기를 애타게 바라지만 자식은 그 심정을 몰라 주며 따라서 재산을 탕진한 채 어미 가슴에 못을 박고 집을 나가는 자식을 둔 것이니 이 또한 자식德이 없는 命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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