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EL.(02)565-6153, 421-9142 :: FAX.(02)565-6154 :: H.P.(018)235-2821 ::

▣ HOME >> 강의실 >> 명리학강의   

1부 명리학의 기초

제1장 서론
제2장 사주정립법
제3장 음양오행론
제4장 합충론

2부 원리론

제1장 십간론
제2장 신살론
제3장 육신론
제4장 격국론

3부 종합감정

제1장 육 친
제2장 부귀빈천길흉요수
제3장 직 업
제4장 궁합론
제5장 질 병
제6장 성 격
제7장 여명론
제8장 운
제9장 사건예지
제10장 실제감정
 


명리학강의 >> 명리학교실 >> 제 1 부

제2장

------

사주정립법(四柱定立法)

1. 천간(天干)과 지지(地支)
2. 연주정립법(年柱定立法)
3. 월주정립법(月柱定立法)
4. 일주정립법(日柱定立法)
5. 시주정립법(時柱定立法)
6. 대운(大運) 및 소운(小運)


운명학의 기본이 되는 것을 四柱라고 한다는 것은 前章에서도 밝혔거니와 四柱는 인간의 출생 年, 月, 日, 時의 독특한 氣와 상호작용을 통해 운명을 알 수 있도록 해준다.

그러므로 四柱는 인간의 운명을 읽을 수 있는 기초자료이기도 하며 곧바로 인간의 운명이기도 하다. 따라서 이 四柱를 올바로 세우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다.

四柱는 뒤에서 설명하게 될 10개의 天干과 12개의 地支가 순서대로 조합하여 이루어진, 흔히들 六十甲子라고 하는 60개의 干支에서 生年, 生月, 生日, 生時에 맞는 干支를 取用하여 8개의 글자로 이루어져 있다. 四柱가 8개의 干支로 이루어졌다고 하여 흔히 四柱八字라고도 하는데 이는 곧 四柱를 의미하는 것이다. 또한 四柱八字를 줄여 단순히 八字라고도 하는데 "팔자가 어떻다" "팔자 좋은 사람"이라고 할 때의 '팔자' 역시 四柱로 지칭한다.

四柱는 인간의 운명을 결정하는 네 개의 기둥 즉 年柱, 月柱, 日柱, 時柱를 뜻하며 네 개의 기둥은 각각 天干 1자와 地支 1자를 취해 이루어져 있다. 이 天干과 地支는 또 동양철학의 진수라고 할 수 있는 陰과 五行의 오묘한 이치에 따라 60개의 기둥을 이루고 60을 기준으로 하여 끊임없이 순환한다. 이같이 순환하면서 매 시간마다 각각 다른 氣와 의미를 나타내므로 인간의 출생시를 정확히 알고 이에 꼭 맞는 四柱를 세워야 한다.

만일 四柱를 바로 세우지 못하여 운명을 잘못 판단한다면 어떻게 되겠는가? 아무쪼록 독자들은 정확한 命을 판단할 수 있도록 올바른 四柱를 세워야 할 것이다.




1. 천간(天干)과 지지(地支)


四柱의 여덟 자를 구성하는 10개의 天干과 12개의 地支를 사용하기 시작한 기원에 대해서는 서공승의 <淵海子平>에서 대략적인 것을 알 수 있으나 그 기원이나 근거는 그다지 중요한 것이 아니다. 다만 天干과 地支는 하늘과 땅, 그리고 그 사이에 존재하는 만물을 상징하는 22개의 기호체계라고 생각하면 된다. 참고로 <淵海子平>에 기술된 干支의 기원에 대한 부분을 그대로 인용해 본다.

"중국의 황제(黃帝) 때에 치우(蚩尤)가 나와 세상을 어지럽게 하여 황제가 백성의 고충을 헤아려 마침내 탁녹(啄鹿)의 들에서 치우와 싸워 치우를 쳐죽였으나 그의 유혈이 백리에 뻗쳐 이를 다스리기 어렵게 되자 하늘에 제사를 지내고 기도를 하였는데, 이때 하늘에서 十干과 十二支를 내려보냈다.

황제는 十干을 둥글게 펴서 하늘을 상징하고, 十二支를 모나게 펴서 땅을 상징하고, 그 빛을 합하여 널리 퍼지게 하니 그 후에는 잘 다스려졌다. 후에 대요씨(大撓氏)가 나와 十干과 十二支를 합하여 六十甲子를 만들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干支가 갖는 각각의 의미와 상호간의 작용을 파악하는 것이다.

1) 천간(天干)

甲, 乙, 丙, 丁, 戊, 己, 庚, 辛, 壬, 癸 열 개의 글자가 하늘을 나타내는 天干이다. 이들이 12개의 地支와 짝을 이루어 六十甲子를 만들고 六十甲子는 각각의 상호작용과 특성으로 인하여 운명을 설명하게 된다. 그러므로 이 10개의 天干은 命理學에 있어서는 자연과학의 원소와도 같은 것으로 여겨도 된다. 이 天干은 뒤에서 論할 음양과 오행의 氣를 받아 각각의 고유한 특성을 지니게 되는데 이같은 특성에 대해서는 제2부 원리론에서 자세하게 다루게 된다.

여기서는 다만 天干이 무엇이며 음양오행의 어디에 속하는지를 알도록 해야 한다. 天干과 地支를 정확하게 알고 배열과 순서를 알아야 四柱를 세울 수 있기 때문이다.

天干은 하늘이며 陰이다. 그런 까닭에 남자이며 움직임이며 태양이며 강한 것이다. 변화의 상태는 매우 빠르게 나타난다. 대략 이러한 것들이 地支에 비교하여 구분되는 天干의 성질이라고 할 수 있다.

天干은 각각 陰과 으로 나누어지는데 甲, 丙, 戊, 庚, 壬은 이고 乙, 丁, 己, 辛, 癸는 陰이다. 또 天干은 각각 木, 火, 土, 金, 水 五行의 氣를 가지고 있는데 甲과 乙은 木, 丙과 丁은 火, 戊와 己는 土, 庚과 辛은 金, 壬과 癸는 水가 된다. 따라서 甲은 木이며 乙은 陰木이고, 丙은 火이며 丁은 陰火이다. 또 戊는 土, 己는 陰土, 庚은 金, 辛은 陰金, 壬은 水, 癸는 陰水이다.

천간은 또 각각 계절과 방위, 색, 맛 그리고 先天數 및 後天數를 갖는다.

즉 甲乙은 봄[春節], 丙丁은 여름[夏節], 庚辛은 가을[秋節], 壬癸는 겨울[冬節]을 각각 나타내며 戊己는 四季를 나타낸다. 방위에 있어서도 甲乙은 東, 丙丁은 南, 庚辛은 西, 壬癸는 北이며 戊己는 中央을 나타낸다. 색을 나타낼 때는 甲乙은 靑, 丙丁은 赤, 戊己는 黃, 庚辛은 白, 壬癸는 黑에 해당하며 맛을 나타내는 경우는 甲乙은 신맛, 丙丁은 쓴맛, 戊己는 단맛, 庚辛은 매운맛, 壬癸는 짠맛을 각각 표시한다.

또 天干과 地支는 數를 나타내는데 甲은 先天數 9와 後天數 3을 취하며 乙은 모두 8, 丙은 모두 7을 나타내며, 丁은 각각 6과 2를, 戊는 같이 5를 나타내고, 己는 각각 9와 10, 庚은 8과 9, 辛은 7과 4, 壬은 6과 1, 癸는 5와 6을 나타낸다. 다만 天干의 수 표시는 後天數만을 취한다. 따라서 甲은 3, 乙은 8, 丙은 7, 丁은 2, 戊는 5, 己는 10, 庚은 9, 辛은 4, 壬은 1, 癸는 6을 각각 나타내고 있음을 알 것이다.

이제 天干 10字의 대략적인 성질을 알아야 할 것인즉, 天干이 인가 陰인가, 또는 五行의 어떤 氣를 가졌는지, 계절은 무엇이며 방위는 어느 쪽인가 하는 점 등, 위에서 설명한 자료를 토대로 종합적으로 판단해 보면 자연히 天干의 성질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예를 하나 들자면 天干의 첫번째인 甲을 보자. 陰 중에서 이며 五行 중에 木이므로 木이다. 나무는 여러가지 나무가 있는데 은 남성적이고 강하고 큰 것이라고 하였으므로 큰 나무, 또는 열매를 맺는 과실수라고 생각할 수 있다. 또 甲은 봄이고 동쪽이며 청색이므로 희망, 시작 등을 의미한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이같은 방법으로 天干의 성질을 이해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방법이지만, 보다 빠른 이해를 위해 天干의 성질에 대해 간단히 언급한다. 干의 성질은 남성과 같은 것으로 강하고 독립적이며 진취적이나 陰干은 여성적이며 유약하고 정체성을 가지며 독립적이지 못하고 다른 세력에 따르기를 좋아한다.

甲木은 순수한 木이며 열매나무로 곧고 강하며 열매를 맺거나 건축에 쓰이는 材木이며 불을 내는 火木이다.

乙木은 花草木이며 넝쿨과 같으니 열매를 맺거나 재목이 되지 못하고 예쁜 모양을 간직하며 감상과 소유의 대상이 된다.

丙火는 태양의 빛과 같은 것이니 불을 내는 불씨로서의 역할은 하지 못하나 식물을 기르고 동물을 생활할 수 있게 하며 따뜻하게 하고 광명을 준다.

丁火는 燈燭火와 같아 밝은 빛을 내지는 못한다. 그러나 추운 겨울을 따뜻하게 하고 나무를 불태우고 쇠를 녹이는 역할을 한다.

戊土는 큰 산과 같아 나무가 자랄 수 있는 토양이 되며 바람을 막아 주고 추위를 막아 주며 물길을 막는 역할을 한다.

己土는 논밭의 흙이요, 화산의 흙이므로 戊土와 같이 왕성하지는 못하나 곡식을 배양해 준다.

庚金은 제련되지 않은 무쇳덩어리며 커다란 바위와 같아 초목을 망치고 물을 샘솟게 하는 역할을 한다.

辛金은 제련된 쇠로, 칼과 같고 보석과 같다. 스스로 빛이 나서 귀하지만 草木을 베어 버리니 과히 좋은 것은 못된다.

壬水는 강과 바다, 호수의 물과 같으니 만물의 생장에 반드시 필요하며 사람이 먹는 물이다.

癸水는 빗물이므로 불을 끄고 나무를 자라게 하지만 먹지 못하는 물이며 태양을 가린다.

이상과 같이 天干 10字는 각각의 성질이 있고 상징하는 바가 있다. 이를 한눈에 알 수 있도록 도표로 만들면 다음과 같다.

◆ 天干의 陰五行

天干

五行

相生

木生火

火生土

土生金

金生水

水生木

相剋

木剋土

火剋金

土剋水

金剋木

水剋火

◆ 天干의 상징

天干

數理

3

8

7

2

5

10

9

4

1

6

季節

四季

方位

中央

西

角音

徵音

宮音

商音

羽音

◆ 天干의 性質

天干

性 質

果實樹

곧고 강직하고 바르며 재목으로 쓰임을 제일로 한다.

花草木

약하고 남에게 의지하며 타고 오르기를 좋아한다.

명랑하고 밝고 빠르며 희생적이다.

燈燭火

인내가 강하고 어둠을 밝히는 일을 잘한다.

城垣土

진실 되고 단순하며 남들을 이끌어 나간다.

田園土

환경에 잘 적응하며 소극적이고 이기적이다.

頑鐵

의지가 굳고 적극적이며 주위를 무시한다.

珠玉

섬세하고 예민하며 자기주장이 강하다.

江湖

끊임없이 실천하며 정열적이다.

雨露

온화하며 조용하고 다정하나 약하다.



2) 지지(地支)

10개의 天干이 陰五行의 오묘한 이치를 담고 있다고 하나 내용이 단순하고 의미하는 바가 국한되어 있기 때문에 天干만으로는 우주의 氣를 모두 설명할 수 없다. 따라서 하늘을 뜻하는 天干과 함께 땅을 의미하는 12개의 地支를 사용하여 하늘과 땅, 그리고 그 사이에 존재하는 만물의 이치와 상호작용을 밝히고 우주의 氣를 이해하게 하였으니, 天干과 地支가 서로 짝을 이룸으로써 완전한 命理學의 토대를 이루게 됐다.

地支는 땅이며 陰으로는 陰이고 땅의 氣와 함께 땅에 존재하는 모든 물질을 포함한다. 여성적이며 정지 상태이고 부드러우며 연약하고 변화 상태가 느리며 그 영향이 天干보다 작고 약하다.

子, 丑,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이 열두 개의 글자로 구성된 地支는 天干과 마찬가지로 각각 陰과 五行의 氣를 지니고 있으며 10개의 天干을 맡고 있고, 또 차례대로 天干과 어울려 六十甲子를 이룬다.

地支도 역시 방향과 계절, 물체 등을 상징하고 있으며 특히 우리가 쥐띠, 소띠 라고 할 때의 12종의 동물을 상징하고 있다. 地支에는 또 天干이 감추어져 있으니 이를 支藏干이라고 한다.

地支의 陰을 보면 天干과 같은 방법으로 陰의 구분이 되어 있으나 子, 巳, 午, 亥는 그 쓰임에 있어서 반대의 氣를 갖는다. 즉 子는 이지만 쓰임은 陰이고 丑은 陰이며 寅은 이고 卯는 陰이며 辰은 이고 巳는 陰이나 쓰임은 이다. 또 午는 이지만 쓰임은 陰이고 未는 陰이며 申은 이고 酉는 陰이며 戌은 이고 亥는 陰이나 쓰임은 이다. 地支는 또 木, 火, 土, 金, 水의 五行을 가지고 있다. 이를 각 地支別로 살펴보면, 寅과 卯는 木이고 辰과 戌, 丑, 未는 土며 巳와 午는 火이고 申과 酉는 金이며 亥와 子는 水이다. 10개의 天干에도 관계하고 있으니 각각의 地支를 陰과 五行, 天干으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子는 水이나 쓰임은 癸이며 丑은 陰土이나 쓰임은 己이다. 또 寅은 木이나 甲이고, 卯는 陰木이나 乙이다. 辰은 土이나 戊이고, 巳는 陰火이나 丙이며, 午는 火이나 丁이다. 未는 陰土이나 己이고, 申은 金이나 庚이며, 酉는 陰金이나 辛이다. 또한 戌은 土이나 戊이고 亥는 陰水이나 壬이다. 여기서 辰과 戌은 둘 다 土로 戊土인데 하나의 天干에 두개의 地支가 대응하고 있다. 丑과 未도 마찬가지로 己土에 대응하는데 이는 10개의 天干과 12개의 地支가 조화를 이루기 위한 것이다. 그러나 六十甲子를 만들 때는 하나의 天干에 하나의 地支만 결합이 되는데 이것은 다음의 六十甲子를 설명할 때 자세하게 살펴보자.

地支가 天干과는 달리 12종의 동물을 상징하고 있는데 다음과 같다. 子는 쥐, 丑은 소, 寅은 호랑이, 卯는 토끼, 辰은 용, 巳는 뱀, 午는 말, 未는 양, 申은 원숭이, 酉는 닭, 戌은 개, 亥는 돼지를 각각 상징한다.

이같이 地支가 인간의 생활과 밀접한 관련을 가진 동물을 상징하는 것은 윤택하고 안정된 인생을 추구하려는 命理學의 합리적인 측면을 보여 주는 좋은 例라 할 수 있다.

◆ 地支의 속성

地支

五行

陰土

陰木

陰火

陰土

陰金

陰水

天干

季節

方位

西

西

西

동물

토끼

원숭이

돼지

人體

머리

비장

사지

신경

생식기

심장

정신

다리

대장

신장

11

12

1

2

3

4

5

6

7

8

9

10



그러나 일각에서 地支가 상징하는 동물의 특성과 상호관계를 이용해 命을 판단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은 명백한 잘못이다. 命理學은 陰과 五行에 근거하여 命을 판단한다.

地支도 역시 天干과 같이 우주 만물을 표시하고 있는데 이는 위의 도표에서 찾아 볼 수 있다.

3) 육십갑자(六十甲子)

이상에서 論한 天干과 地支가 일정한 방법으로 결합을 하면 60개의 干支가 만들어지는데 이를 六十甲子라 한다.

四柱는 태어난 年, 月, 日, 時마다 이 六十甲子 중의 하나씩을 끌어다 써서 이루어진다. 그리하여 甲子年, 乙丑月, 丙寅日, 丁卯時와 같은 네 개의 기둥이 된다. 그런데 이 六十甲子는 天干과 地支의 단순한 결합이 아니라 우주의 이치를 따라 순서대로 배열하여 이루어진다. 즉 10개의 天干은 움직이지 않고 그대로 있고 12개의 地支가 각각 돌아가며 天干에 결합한다. 天干은 하늘을 뜻하고 地支는 땅을 뜻하므로 자연과학에서의 지동설과 같은 이치로 地支가 돌게 되는 것이다.

甲, 乙, 丙, 丁, 戊, 己, 庚, 辛, 壬, 癸의 열 개의 天干에 차례대로 子, 丑,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가 결합하여 甲子, 乙丑, 丙寅, 丁卯, 戊辰, 己巳, 庚午, 辛未, 壬申, 癸酉가 되며 나머지 두 개의 地支인 戌과 亥는 다시 甲과 乙에 결합하여 甲戌, 乙亥가 된다. 이렇게 하여 天干의 끝인 癸와 地支의 끝인 亥가 만나면 60개가 되는데 그 다음은 다시 甲子, 乙丑으로 시작한다.

甲子에서 癸亥까지 60개의 干支는 인간이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의 일생을 표시한 것으로 命理學에서는 인간의 평균적인 수명을 60세로 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 태어나서 60세가 되어 年柱가 1회 순환을 마치면 回甲이라 하여 의미를 두고 있음은 역시 이 命理學의 기본 원리에 근거를 두고 있는 것이다.

六十甲子를 구성하는 또 하나의 법칙은 동일한 陰만이 결합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干은 支와 결합하고 陰干은 陰支와 결합하여 干支의 陰을 확실하게 구별하여 준다.

甲은 이므로 支인 子, 寅, 辰, 午, 申, 戌과만 결합하고 乙은 陰이므로 丑, 卯, 巳, 未, 酉, 亥의 陰支만 결합할 수 있다. 그러므로 干인 甲과 陰支인 丑, 卯, 巳, 未, 酉, 亥가 결합한 甲丑, 甲卯, 甲巳 등의 干支는 이루어지지 않는다. 마찬가지로 乙은 乙子, 乙寅, 乙辰과 같은 결합을 할 수 없다. 10개의 天干과 12개의 地支가 만나서 60개의 干支가 이루어지는 까닭은 이같이 동일한 陰과만 결합하기 때문이다.

◆ 六十甲子表

甲子

乙丑

丙寅

丁卯

戊辰

己巳

庚午

辛未

壬申

癸酉

甲戌

乙亥

丙子

丁丑

戊寅

己卯

庚辰

辛巳

壬午

癸未

甲申

乙酉

丙戌

丁亥

戊子

己丑

庚寅

辛卯

壬辰

癸巳

甲午

乙未

丙申

丁酉

戊戌

己亥

庚子

辛丑

壬寅

癸卯

甲辰

乙巳

丙午

丁未

戊申

己酉

庚戌

辛亥

壬子

癸丑

甲寅

乙卯

丙辰

丁巳

戊午

己未

庚申

辛酉

壬戌

癸亥



六十甲子를 구성하는 두 가지의 일정한 법칙은 앞에서 충분히 설명했지만 다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天干은 그대로 있고 地支가 순환하며 차례로 결합한다. 둘째, 동일한 陰만이 결합할 수 있다.

이상에서 論한 六十甲子는 命理學에 있어서, 특히 四柱를 세우고 이를 통해 命을 판단하는 데 있어서는 반드시 필요한 것이므로 그 구성원리를 알고 순서를 익혀 두어야 한다.

4) 지장간(支藏干)

외형상 天干과 地支에는 五行이 나타나 있다. 그러나 天干은 木, 火, 土, 金, 水가 분명하게 드러나 있지만 地支에는 그것이 감추어져 있다. 이같이 地支 속에 감추어져 있는 天干을 지장간이라고 하는데 이 支藏干은 用神을 잡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며 六親을 이해하는 데에도 매우 긴요하게 쓰인다. 따라서 支藏干을 알지 못하고서는 껍데기 四柱만을 볼 수밖에 없다.

支藏干에 대한 설명은 <淵海子平>에 처음 나온 이후로 계속 응용되어 온 중요한 이론임에 틀림이 없으나 그 쓰임이 복잡하고 다양해 잘못 적용되기도 하고 아예 무시되는 경향도 있다. 그러나 命理學은 우주과학을 바탕으로 이루어진 철저한 數理科學이므로 支藏干이 무시되어서는 안된다.

支藏干은 특히 月柱의 구성에 긴요하게 쓰이고 있다. 1년이 12개월로 이루어져 있고 1월은 30일로 구성되어 있으며 또 1년은 4계절로 구성되어 있듯이 1월도 餘氣, 中氣, 正氣로 구성되어 있다.

이는 1개월을 초순, 중순, 하순으로 구분하고 있는 것과 크게 다른 것은 없으나 초순, 중순, 하순식의 구분이 氣의 변화와 관계없이 임의로 설정되어 있음에 비하여 命理學에서 말하는 餘氣, 中氣, 正氣는 각각의 月에 포함되어 있는 五行의 氣가 변화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하루의 日氣가 아침, 점심, 저녁에 각각 다르듯이 1개월을 하나의 干支로 보지 않고 2∼3개의 干支로 구분하여 보는 것은 너무도 당연한 것이다.

앞의 地支論에서 12개의 地支가 각각 하나씩의 天干을 표시한다고 하였는데, 이것은 餘氣와 中氣를 버리고 正氣만을 취하였기 때문이다. 그러나 여기서는 餘氣와 中氣를 포함시킨다.

餘氣는 前月의 氣가 완전히 사라지지 않고 아직 남아 있음을 표시하며 대략 해당 月의 氣 중 10∼20%를 차지하는데 中氣가 없는 경우에는 40% 정도를 차지하는 경우도 있다.

中氣는 餘氣와 正氣의 중간됨을 말하는데 子, 卯, 酉月에는 中氣가 없이 餘氣에서 곧바로 正氣로 이어진다. 이는 子, 卯, 午, 酉가 春夏秋冬 4계절의 중앙에 위치하며 그 氣가 가장 성하기 때문에 따로 中氣를 두지 않았으나 午火만은 己土가 하나 더 들어 있으므로 中氣가 없는 것은 子, 卯, 酉 3개이다. 中氣는 대략 해당 月의 30% 정도의 비율을 차지한다. 正氣는 해당 月의 주인이며 氣가 가장 무르익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地支의 五行과 같은 天干을 사용한다.

또 餘氣, 中氣, 正氣가 29∼30일의 한 달에서 차지하는 날짜도 각각 다르다.

餘氣는 寅, 申, 亥月에는 앞의 7일을 차지하고 子, 卯, 午, 酉月에는 앞의 10일을 차지하며 辰, 戌, 丑, 未月에는 9일을 차지하며 巳月에는 5일을 차지한다.

中氣는 辰, 戌, 丑, 未月에는 餘氣가 끝난 이후부터 가운데 3일을 차지하고 子, 卯, 酉月에는 없으며 巳, 午月에는 9일, 寅月에는 7일, 申月에는 6일, 亥月에는 5일을 각각 차지한다.

正氣는 餘氣나 中氣보다 훨씬 많은 날짜를 차지하는데 正氣가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辰, 戌, 丑, 未, 亥月에는 18일을 차지하고 寅, 巳月에는 16일, 子, 卯, 酉月에는 20일, 午月에는 11일, 申月에는 17일을 각각 차지한다.

이제 餘氣, 中氣, 正氣의 개념을 파악했으므로 각각의 地支별로 숨어 있는 天干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子 중에는 앞의 10일은 餘氣인데 壬이 영향을 미치고 있고 中氣는 없으며 나머지 20일은 正氣이고 癸水가 행세한다.

丑 중 餘氣 9일은 癸水, 中氣 3일은 辛金, 正氣 18일은 己土가 행세한다.

寅 중 餘氣 7일은 戊土, 中氣 7일은 丙火, 正氣 16일은 甲木이다.

卯 중 餘氣 10일은 甲木, 中氣는 없고 正氣 20일은 乙木이다.

辰 중 餘氣 9일은 乙木, 中氣 3일은 癸水, 正氣 18일은 戊土이다.

巳 중 餘氣 5일은 戊土, 中氣 9일은 庚金, 正氣 16일은 丙火이다.

午 중 餘氣 10일은 丙火, 中氣 9일은 己土, 正氣 11일은 丁火이다.

未 중 餘氣 9일은 丁火, 中氣 3일은 乙木, 正氣 18일은 己土이다.

申 중 餘氣 7일은 己土, 中氣 6일은 戊土와 壬水가 같이 행세하고, 正氣 17일은 庚金이다.

酉 중 餘氣 10일은 庚金이며 中氣는 없고 正氣 20일은 辛金이다.

戌 중 餘氣 9일은 辛金, 中氣 3일은 丁火, 正氣 18일은 戊土이다.

亥 중 餘氣 7일은 戊土이며 中氣 5일은 甲木, 正氣 18일은 壬水이다.

이상에서 支藏干에 대해 상세한 설명을 하였는데 例를 하나 들어 설명을 해 보자.

辰月生이라면 辰 중에는 乙, 癸, 戊가 들어 있는데 辰月이 시작되는 날이 청명이므로 청명으로부터 9일째 되는 날까지는 餘氣로 前月의 正氣인 乙木의 氣가 남아서 10%의 영향을 미치며 10일째 되는 날부터 3일 동안은 中氣로 癸水가 30%의 영향을 미치며 그 이후부터 辰月이 끝나는 입하 전날까지는 正氣로 戊土가 중심이 된다. 이와 같이 乙木과 癸水와 戊土가 일정하게 영향력을 행사하게 되는데 만일 餘氣生이라고 해서 乙木만을 취하고 癸水와 戊土를 버리거나 中氣生이라고 해서 乙木과 戊土를 버리면 안된다. 마찬가지로 正氣生이라고 乙木과 癸水를 버리고 戊土의 氣만 있다고 판단해서도 안된다. 반드시 일정한 비율에 따라 모두 분석해야만 한다.

支藏干의 오묘한 이치는 命理學에 대한 조예가 깊을수록 더욱 절실히 느낄 수 있으나 우선은 地支 속에 무엇이 감추어져 있는지를 정확히 알고 빨리 응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독자가 쉽게 알 수 있도록 다음의 도표로 제시한다.


◆ 支藏干表

구분

             餘 氣                        中 氣                         正 氣             

壬 10일3분5

癸 20일6분5

癸 9일3분

辛 3일1분

己 18일6분

戊 7일2분3

丙 7일2분3

甲 16일5분4

甲 10일3분5

乙 20일6분5

乙 9일3분

癸 3일1분

戊 18일6분

戊 5일1분7

庚 9일3분

丙 16일5분3

丙 10일3분5

己 9일3분

丁 11일3분15

丁 9일3분

乙 3일1분

己 18일6분

7일2분

戊 3일1분

壬 3일1분

庚 17일6분

庚 10일3분5

辛 20일6분5

辛 9일3분

丁 3일1분

戊 18일6분

戊 7일2분3

甲 5일1분7

壬 18일6분




2. 연주정립법(年柱定立法)


四柱는 출생 年, 月, 日, 時의 네 기둥을 표시하는 八字이며 출생한 年의 干支를 年柱라 하고 生月을 月柱라 하며 生日을 日柱라 하고 生時를 時柱라 한다는 것은 앞에서 설명한 바 있다. <표참조>

年柱는 年干과 年支로 구성되어 있는데 年干을 年上 또는 年頭라고 하며 年支는 年下라고도 한다. 年柱는 四柱의 첫 기둥이므로 바탕이 되며 뿌리가 된다. 근묘화실(根苗花實) 중에서는 根이며, 할아버지 할머니를 비롯한 조상을 나타낸다. 연령별로는 15세까지의 유년기를 뜻하며, 봄, 아침, 前生을 나타낸다. 또 月柱와 함께 가정운과 학문을 나타내며 四格 중 元格을 나타낸다.

年柱를 세우는 것은 四柱 중 가장 쉬운데 만세력에서 찾으면 된다. 만세력은 1백년 또는 그 이상의 시간을 표시한 책으로 年, 月, 日을 六十甲子로 표시하며 누구든지 쉽게 年, 月, 日의 干支를 찾아 볼 수 있게 해 놓았다.

출생한 해의 干支가 바로 年柱가 되는데 1996년은 丙子年이므로 年柱는 丙子가 된다. 같은 방법으로 壬寅年에 태어났으면 年柱가 壬寅이 되는데 天干이 干이면 年이 되고 天干이 陰干이면 陰年이 된다. 年과 陰年을 구분하는 것은 大運을 세울 때 필요한 것이므로 大運을 설명할 때 그 쓰임을 알게 될 것이다.

만세력을 보지 않더라도 금년의 干支를 알면 六十甲子를 거꾸로 짚어 가면 원하는 해의 干支를 알 수 있다.

年柱를 세울 때 항상 조심해야 할 것이 하나 있는데 1年의 시작과 끝을 정확하게 하는 것이다. 보통 한 해의 시작을 正月 초하루라고 하는데 命理學에서는 年의 시작을 立春으로 한다. 命理學에서는 지난 해와 새해의 구분이 立春이며 月의 시작은 입춘, 경칩, 청명과 같은 절기로 한다. 따라서 1년은 立春으로부터 다음 立春 전날까지로 본다. 만약 正月 1일 출생이라고 하더라도 立春이 지났다면 새해의 干支를 따르게 된다.

예를 들어 1982년은 壬戌年인데 음력으로 1월1일 출생이라 하더라도 그 해의 立春이 1월 11일이므로 지난 해인 1981년의 年柱인 辛酉를 年柱로 잡아야 한다. 또 같은 82년이라고 해도 12월 30일생은 다음 해의 立春이 12월 22일부터 시작하므로 壬戌이 아니라 癸亥를 年柱로 잡아야 한다는 것이다.

◆ 四柱의 개념

四柱

年柱

月柱

日柱

時柱

四根

六親

조상

부모형제

자신 처

자식

年齡

1∼15세

15∼30세

30∼45세

45∼60세

四格

元格

亨格

利格

貞格

四世

前生

今世

現世

後世

四食

아침

점심

저녁

季節

여름

가을

겨울

그런데 立春일에 출생한 경우에는 立春의 시작이 무슨 時냐에 따라 어떤 年柱를 세우느냐를 결정해야 한다. 만세력에는 節入日 뿐만 아니라 節入時刻까지 명확히 명시되어 있으므로 만세력을 보고 節入時刻 후면 새해의 干支를 年柱로 잡아야 한다.

만일 1990년 12월 20일 오후 4시30분에 출생한 사람의 四柱를 세워야 할 때 마침 그날이 다음 해의 시작인 立春일이라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그런데 立春이 든 시간이 申時 정각이므로 立春 후의 四柱를 세워야 한다. 따라서 年柱는 庚午가 아니라 辛未가 되며 月柱도 庚寅이 된다. 日柱는 乙巳, 時柱는 甲申이 된다.

▲ 서기 1990년 음12월 20일 오후 4시30분생

時柱 日柱 月柱 年柱

  甲    乙    庚    辛

  申    巳    寅    未

1971년 1월 9일 오후 6시 출생의 경우에는 庚戌이 年柱가 된다. 만일 立春이 이날 오후 6시 이전에 들었다면 辛亥 年柱를 취하게 될 것이나, 辛亥운이 지배하기 시작하는 立春은 이날 오후 7시에 들었기 때문에 지난 해의 庚戌운이 지배하고 있는 시간에 태어난 것이므로 庚戌을 쓴다. 이후에 다시 설명하겠지만 月柱도 절기 시작 전에 출생했으면 지난 달의 月柱를 사용한다. 따라서 月柱도 己丑이 된다.

▲ 서기 1971년 1월 9일 오후 6시생

時柱 日柱 月柱 年柱

  乙    庚    己    庚

  酉    申    丑    戌


3. 월주정립법(月柱定立法)


年柱를 세우고 난 다음에는 출생한 달의 月柱를 세워야 한다. 月柱는 月干과 月支로 구성되어 있는데 月干을 月上이라고도 하고 月支를 月建, 月令이라고도 한다.

年柱가 四柱의 뿌리라고 하였으니 月柱는 돋아나는 새싹과 같고 줄기와 같은 것이다. 그러므로 根苗花實 중에서 苗에 해당한다. 月柱가 담당하고 있는 것은 부모와 형제자매와 집안의 모든 일이다. 15세에서 30세에 이르는 靑年期에 해당하며 가정운을 관장한다. 또 여름, 점심, 今世를 뜻하며 四格 중 亨格에 속한다.

月支는 출생한 계절을 표시하고 있으므로 제2부의 원리론에서 음양오행의 氣를 좌우하는 중요한 것이다. 따라서 정확한 月柱를 세우는 것이 무엇보다 필요하다.

月柱는 만세력에 잘 표시되어 있기 때문에 그것을 이용하면 문제될 것이 없다. 그러나 月柱가 서는 기본 원리를 알아야 함은 두말할 나위도 없고 命理學의 진수는 바로 이같이 일목요연한 원리와 이론체계를 지닌 것이므로 모든 기본적인 원리들을 이해하여야 한다.

月柱를 세우기 위해서는 먼저 年柱를 알아야 한다. 年柱는 12개의 月柱를 지배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年柱에 의해서 月柱가 결정된다.

月支는 변함이 없이 매년 같은 月支를 사용한다. 즉 매년 1월은 寅月이며 月支는 寅이다. 12개의 地支가 각각 하나씩의 月을 맡고 있는 셈인데 1월이 子로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寅으로 시작하며 丑이 12월이 된다. 이같은 방법으로 12개월의 地支를 알아 보면 다음과 같다.

1월은 寅月이며 2월은 卯月이다. 3월은 辰月, 4월은 巳月, 5월은 午月, 6월은 未月, 7월은 申月, 8월은 酉月, 9월은 戌月, 10월은 亥月, 11월은 子月, 12월은 丑月이다.

이제 어느 해 어느 달이 됐든 그 달의 月支는 알 수 있다. 그럼 月干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를 알아 보자.

年干이 무엇이냐를 통해 月干을 알 수 있는데 2개의 天干이 合을 이뤄 변화된 五行을 生해 주는 干이 그 해 1월의 月干이 된다. 天干의 甲과 己가 合하면 土로 되는데 土를 生해 주는 것은 火이므로 火인 丙이 甲과 己의 年干을 가진 해의 1월 月干이 된다는 것이다.

天干의 合은 甲己合 외에 네 개의 合이 더 있다. 이를 알기 쉽게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甲己合土-土를 生하는 丙이 寅月 月干

乙庚合金-金을 生하는 戊가 寅月 月干

丙辛合水-水를 生하는 庚이 寅月 月干

丁壬合木-木을 生하는 壬이 寅月 月干

戊癸合火-火를 生하는 甲이 寅月 月干

그러므로 甲·己年의 寅月 月柱는 丙寅이다. 六十甲子로 짚어 가면 卯月은 丁卯, 辰月은 戊辰임을 쉽게 알 수 있다.

이는 月干支早見表와 같은 것이므로 잘 알아 두면 쓰임이 많다.

<표참조>

이같은 年頭法을 통하든 만세력을 통하든 月柱를 세울 때는 한가지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

1년이 立春으로부터 시작하는 것과 같이 月도 시작하는 절기가 있으므로 잘 알아 둬야 한다. 1년은 24절기이며 한 달은 1개의 節과 1개의 氣를 가지고 있는데, 月의 시작은 節이므로 節이 든 날을 기준으로 月柱를 정해야 한다.

寅月의 節入日은 立春이고 卯月은 驚蟄, 辰月은 淸明, 巳月은 立夏, 午月은 芒種, 未月은 小暑, 申月은 立秋, 酉月은 白露, 戌月은 寒露, 亥月은 立冬, 子月은 大雪, 丑月은 小寒이 月의 시작이다.

만일 寅月生인데 寅月의 節入日인 立春보다 생일이 빠르면 지난 해 12월의 月柱로 쓰고 年柱도 지난 해의 것을 쓴다. 立春 이후에 출생했다면 당연히 그 해의 年柱, 月柱를 쓴다. 또 丑月生이 다음 해 立春이 든 이후에 출생했다면 다음 해의 年柱와 月柱를 따른다. 몇 가지 例를 들어 설명하니 반복해서 연습하여 年·月柱를 세우는 데 막힘이 없어야 한다.

▲ 서기 1963년 1월 10일 申時生

원래는 癸卯年이나 立春이 1월 11일에 들었으므로 62년 年柱인 壬寅을 쓰고 月柱도 癸丑을 쓴다.

時柱 日柱 月柱 年柱

  戊    丁    癸    壬

  申    丑    丑    寅

1966년 12월 25일 戌時에 출생한 사람을 예로 들면 다음 해인 丁未年의 시작인 立春이 같은 날 亥時에 들었으므로 丙午年 年柱를 그대로 쓰고 辛丑 月柱도 그대로 쓰면 된다.

여기서 年頭法을 통해 月柱를 알아 보자. 먼저 年柱를 알아야 하는데 올해가 무슨 年인지를 알아낸 다음 六十甲子를 역순으로 짚어나가면 66년이 丙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그 다음 年干인 丙과 合이 되는 것은 辛이므로 丙辛合하면 水가 되고 水를 生하는 것은 金이므로 金인 庚이 1월의 月干이다. 따라서 1월은 庚寅이고 2월은 辛卯, 3월은 壬辰이다. 이런 식으로 짚어나가면 12월은 辛丑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 서기 1966년 12월 25일 戌時生

時柱 日柱 月柱 年柱

  甲    己    辛    丙

  戌    亥    丑    午

다음은 1968년 閏 7월 20일 辰時에 출생한 사람을 살펴보자. 윤달이 들었다고 해도 어려울 것이 없다. 만세력이 모든 것을 해결해 주지만 일반 7월이나 閏 7월은 같은 庚申 月柱를 쓴다. 閏 7월 15일에 酉月의 節入日인 白露가 있으므로 15일 이후에는 辛酉의 지배를 받게 된다. 따라서 이 四柱의 月柱는 辛酉이다. 만일 白露 전에 태어났으면 申月의 月柱를 쓰며 申月의 節入日인 立秋 전에 태어났으면 전달인 未月의 月柱를 사용한다.

▲ 서기 1968년 閏7月 20일 辰時生

時柱 日柱 月柱 年柱

  庚    乙    辛    戊

  辰    酉    酉    申

◆ 月干支早見表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절입일

年干

입춘

경칩

청명

입하

망종

소서

입추

백로

한로

입동

대설

소한

甲 己年

丙寅

丁卯

戊辰

己巳

庚午

辛未

壬申

癸酉

甲戌

乙亥

丙子

丁丑

乙 庚年

戊寅

己卯

庚辰

辛巳

壬午

癸未

甲申

乙酉

丙戌

丁亥

戊子

己丑

丙 辛年

庚寅

辛卯

壬辰

癸巳

甲午

乙未

丙申

丁酉

戊戌

己亥

庚子

辛丑

丁 壬年

壬寅

癸卯

甲辰

乙巳

丙午

丁未

戊申

己酉

庚戌

辛亥

壬子

癸丑

戊 癸年

甲寅

乙卯

丙辰

丁巳

戊午

己未

庚申

辛酉

壬戌

癸亥

甲子

乙丑





4. 일주정립법(日柱定立法)


年柱와 月柱가 섰으니 이제 日柱를 세울 차례다. 日柱는 日干과 日支로 구성되어 있는데 日干을 日主라고 하고 日支를 坐下라고 한다. 日主는 四柱의 主人이자 가장 기본이 되며 중심이 된다. 어떤 경우든 日主를 중심으로 판단하고 해석한다. 특히 본서의 중심된 사상이라고 할 수 있는 原理篇의 十干論은 모두 日干을 중심으로 한 것이다. 따라서 日干의 중요성은 四柱八字 중 으뜸이라 할 것이다. 또 日支는 자신의 배우자이며 日干의 命에 가장 중요하고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日柱에 대해서는 앞으로 原理를 공부하면서 실감할 수 있을 것이다. 日柱는 四根法으로 보면 花이며, 배우자, 애인, 부하, 친구 등을 나타낸다. 일생으로 보았을 때는 30∼45세의 장년기로 가장 왕성한 활동을 보이는 때가 된다. 가을, 저녁, 現世를 뜻하며 四格 중 利格이다.

年柱와 月柱는 만세력이 없어도 세울 수 있으나 日柱는 불가능하다. 매일마다 六十甲子가 끝없이 순환하여 기준을 잡을 수 있는 곳이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日柱를 세우기 위해서는 만세력에 의존할 수밖에 없다.

일반적으로 만세력에는 年과 月의 干支는 모두 기록되어 있으나 日의 干支는 매월 1일과 11일, 21일의 干支만 표시하고 있다. 1일, 11일, 21일을 기준으로 하여 필요한 날까지 짚어서 계산하도록 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최근에는 매일매일의 干支를 모두 기록해 놓았을 뿐 아니라 절기와 음력, 양력까지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만들어진 만세력도 나와 있으므로 독자들은 쉽고 빠른 방법으로 日柱를 찾을 수 있을 것으로 믿는다.

만일 1960년 1월 10일의 日柱를 세우려면 年柱와 月柱를 먼저 세운 뒤 만세력을 보면

이와 같이 기재되어 있다. 이는 1월은 큰 달로 30일까지 있으며 1일의 干支는 乙卯이고, 11일은 乙丑, 21일은 乙亥임을 표시한 것이다. 그러므로 10일의 日柱를 알기 위해서는 1일부터 乙卯, 丙辰, 丁巳식으로 짚어나가든가, 11일에서 하루를 역으로 짚어 보면 10일이 甲子일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日柱는 甲子이며 이날의 年, 月, 日柱는 각각 庚子, 戊寅, 甲子가 된다. 그러나 이같이 日柱를 세우는 데에도 반드시 주의해야 할 것이 있는데, 年, 月과 마찬가지로 日도 하루를 시작하는 시간이 있다. 하루의 시간은 12地支가 나누어 담당하고 있는데 하루의 시작은 子時가 된다. 子時는 전날 밤 11시부터 1시까지 두 시간이다. 우리가 흔히 날짜를 구분하는 밤 12시가 아니라 전날 밤 11시라는 것을 명심하여 착오가 없어야 한다.

예를 들어 1969년 2월 20일 밤 11시 30분생이라면 年柱를 己酉로 쓰고 淸明이 지났으므로 3월의 月柱인 戊辰을 月柱로 잡는다. 2월 20일의 干支는 辛亥인데 다음 날의 시작이 子時이므로 출생時는 다음 날 子時가 되어 壬子 日柱를 갖게 된다.

▲ 서기 1969년 2월 20일 밤11시 30분

時柱 日柱 月柱 年柱

  庚    壬    戊    己

  子    子    辰    酉

또 1956년 1월 22일 밤 11시 20분생의 경우를 보면 1월 23일 子時에 경칩이 들어있어 1월 月柱를 써야 하고 子時가 넘었기 때문에 23일의 日柱를 써야 한다. 그러므로 이 四柱는 丙申 年柱에 庚寅, 辛未를 각각 月柱와 日柱로 쓴다.

▲ 서기 1956년 1월 22일 밤 11시 20분생

時柱 日柱 月柱 年柱

  戊    辛    庚    丙

  子    未    寅    申




5. 시주정립법(時柱定立法)


四柱를 모두 세우면 命을 판단할 수 있는 준비를 마친 것이다. 이 四柱八字가 무궁무진한 변화를 일으키며 일생의 모든 일을 결정짓는다. 이제 年柱와 月柱, 日柱를 세웠으니 時柱를 올바로 세워 정확한 四柱를 세우도록 해야 할 것이다.

時柱도 역시 時上이라고도 하는 時干과 時支로 구성되어 있으며 日干에 의해 지배를 받는다. 根苗花實 중 實이므로 열매를 맺고 결실을 보는 것이며 아들과 딸, 손자, 손녀, 부하직원을 나타낸다.

45세 이후의 노년이며 재물과 명예, 질병을 판단할 수 있다. 겨울, 밤, 미래를 예측하는 것이며 元亨利貞 중에서 貞을 뜻한다. 時柱를 세울 때는 만세력에 나와 있지 않으므로 일정한 법칙에 따라 계산해야 하지만 早見表를 통해 쉽게 찾을 수 있다. 대체적인 방법은 月柱를 세우는 것과 비슷한데 우선 時支는 月支와 같이 정해져 있다.

12개의 地支가 하루 24시간 중 각각 2시간씩 맡고 있는데 알기 쉽게 표시하면 다음과 같다.

子時는 전일 오후 11시부터 금일 오전 1시까지

丑時는 오전 1시부터 오전 3시까지

寅時는 오전 3시부터 오전 5시까지

卯時는 오전 5시부터 오전 7시까지

辰時는 오전 7시부터 오전 9시까지

巳時는 오전 9시부터 오전 11시까지

午時는 오전 11시부터 오후 1시까지

未時는 오후 1시부터 오후 3시까지

申時는 오후 3시부터 오후 5시까지

酉時는 오후 5시부터 오후 7시까지

戌時는 오후 7시부터 오후 9시까지

亥時는 오후 9시부터 오후 11시까지

이와 같이 地支는 각자 2시간씩을 맡고 있는데 이는 언제나 변하지 않고 다만 天干만 바뀌면서 時柱를 구성한다. 時支가 변하지 않고 時干만 변화한다면 날마다 처음 시작하는 時, 즉 子時의 時干만 알면 차례대로 天干을 붙여 나가며 時柱를 세울 수 있다. 즉 하루의 첫 時인 子時의 時干이 甲이라면 차례대로 丑時는 乙, 寅時는 丙이 되어 甲子, 乙丑, 丙寅, 丁卯時가 될 것이다. 그런데 처음 시작하는 子時의 天干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 時頭法에 의해 日干을 이용하면 된다.

日干의 甲과 己가 合하면 土로 변하는데 이 土를 剋해 주는 干이 甲이므로 甲이나 己가 日干인 경우는 甲子時로 시작하고 같은 방법으로 乙이나 庚이 日干인 경우는 丙子로 시작한다. 丙과 辛이 日干인 경우는 戊子로 시작하고 丁과 壬이 日干인 경우는 庚子로 시작하며 戊와 癸가 日干인 경우는 壬子로 시작한다.

甲己合土-土를 剋하는 甲이 子時의 干

乙庚合金-金을 剋하는 丙이 子時의 干

丙辛合水-水를 剋하는 戊가 子時의 干

丁壬合木-木을 剋하는 庚이 子時의 干

戊癸合火-火를 剋하는 壬이 子時의 干

이를 각 時별로 배열하면 다음과 같은 표를 얻을 수 있는데 이 時干支早見表를 이용하면 時柱를 세우는 데 문제됨이 없다.

이상에서 四柱를 세우는 방법을 설명하였는데 처음 접하는 독자를 위해 비교적 상세하고 구체적인 설명을 달았다. 한번 이해하면 누구든지 四柱를 세울 수 있으리라 믿는다. 만일 四柱 중에 하나라도 틀리면 전혀 다른 命을 판단하게 된다. 따라서 여러 차례 반복하여 정확하게 세울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은 앞에서도 누차 강조했던 바이다.

다음에 몇 가지 예를 제시하니 정확하게 四柱를 세우기 바란다.

예 1) 1956년 3월 25일 밤11시 (음력)

예 2) 1963년 1월 10일 밤11시 30분 (음력)

예 3) 1966년 閏 3월 18일 辰時 (음력)

예 4) 1968년 閏 7월 14일 戌時 (음력)

(예 1의 풀이)

年柱는 丙申인데 3월 25일은 4월의 節入日인 立夏가 든 날이다. 立夏가 든 시각이 亥正인데 亥時가 맡고 있는 뒷부분 1시간인 오후 10시에서 11시 사이이므로 위의 출생월은 立夏가 든 뒤이다. 따라서 月柱는 癸巳가 되며 日柱도 다음 날의 시작인 子時이기 때문에 癸酉를 쓴다. 時柱는 日干이 癸이고 時支가 子時이므로 早見表에 의해 壬子임을 알 수 있다.

▲ 1956년 3월 25일 오후 11시

時柱 日柱 月柱 年柱

  壬    癸    癸    丙

  子    酉    巳    申

(예 2의 풀이)

1월 11일 亥時에 癸卯年의 立春이 들기 때문에 지난 해인 壬寅年의 年柱를 쓰고 그 해 12월의 癸丑 月柱를 쓴다. 日柱는 子時이므로 다음 날인 11일의 戊寅을 쓴다. 時柱는 戊日干에 子時에 맞는 壬子를 쓴다.

▲ 1963년 1월 10일 오후 11시 30분

時柱 日柱 月柱 年柱

  壬    戊    癸    壬

  子    寅    丑    寅

(예 3의 풀이)

年柱는 丙午를 그대로 사용하나 閏 3월 16일에 立夏가 들었으므로 4月의 月建인 癸巳를 月柱로 세운다. 丁卯를 日柱로 세우고 조견표를 통해 甲辰 時柱를 쓰면 다음과 같다.

▲ 1966년 閏 3월 18일 辰時

時柱 日柱 月柱 年柱

  甲    丁    癸    丙

  辰    卯    巳    午

(예 4의 풀이)

戊申 年柱는 그대로 쓰고 潤 7월 15일 子時에 白露가 들기 전이므로 庚申 月柱를 쓴다. 14일의 일진이 己卯이므로 그대로 日柱를 세우고 時柱는 甲戌을 세운다.

▲ 1968년 閏 7월 14일 戌時

時柱 日柱 月柱 年柱

  甲    己    庚    戊

  戌    卯    申    申

일반적으로 六十甲子는 각각 年, 月, 日, 時에서 계속 순환하기 때문에 60년을 주기로 똑같은 四柱가 만들어지지는 않는다. 1백20년 또는 1백80년만에 같은 四柱를 볼 수 있으나 그 확률도 희박하다. 四柱의 종류도 수십만 종에 이르기 때문에 생년월일이 같다고 같은 四柱로 생각해서는 안된다.



◆ 時干支早見表

時支

日干

子時

丑時

寅時

卯時

辰時

巳時

午時

未時

申時

酉時

戌時

亥時

甲 己日

甲子

乙丑

丙寅

丁卯

戊辰

己巳

庚午

辛未

壬申

癸酉

甲戌

乙亥

乙 庚日

丙子

丁丑

戊寅

己卯

庚辰

辛巳

壬午

癸未

甲申

乙酉

丙戌

丁亥

丙 辛日

戊子

己丑

庚寅

辛卯

壬辰

癸巳

甲午

乙未

丙申

丁酉

戊戌

己亥

丁 壬日

庚子

辛丑

壬寅

癸卯

甲辰

乙巳

丙午

丁未

戊申

己酉

庚戌

辛亥

戊 癸日

壬子

癸丑

甲寅

乙卯

丙辰

丁巳

戊午

己未

庚申

辛酉

壬戌

癸亥



참고로 출생時를 모르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 이때 父先亡이냐 母先亡이냐를 두고 時를 판단한다. 또 어떤 이들은 잠자는 버릇을 보고 판단하거나 가마의 생김을 보고 판단하기도 하며 얼굴 생김새를 보고 판단한다. 그러나 이같은 방법들은 전적으로 옳다고는 말할 수 없다. 자고로 출생時를 알기 위해서는 많은 자료를 수집하고 연구하여 나름대로의 이론을 정립하고 실증을 통해 밝혀나가는 것이 옳은 방법이라 할 수 있다.

또 子時가 현대의 날짜를 구분하는 경계선 상에 있는 이유로 이를 半分하여 야자시(夜子時)와 정자시(正子時)를 구분하고 있는데 이것 역시 옳은 방법이라고 할 수 없다. 이는 자연과 우주의 氣에 의해서 구분된 시간 개념을 인위적인 방법으로 다시 구분하려는 데서 나온 이론인데 적어도 우주 만물의 氣와 음양오행의 이치를 근본으로 하고 있는 命理學에서는 子時를 그대로 사용하는 것이 옳은 방법이라 하겠다.



6. 대운(大運) 및 소운(小運)


運은 四柱에 의해 결정된 인간의 命이 세월의 흐름에 따라 일정한 기간을 지배하고 있는 氣의 영향을 받아 발전하거나 후퇴하고, 왕하거나 쇠해지는 것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이 運과 命을 合하여 운명이라고 하는데 命은 반드시 運에 의하여 좌우되며, 이 둘은 떨어질래야 떨어질 수 없는 불가분의 관계에 있음을 뜻한다. 아울러 命理學에서는 運과 命의 관계와 상호작용을 통해 인생의 길흉화복을 예시해 준다.

四柱에 의해 결정된 命은 쉽게 비유하자면 자동차와 같고 運은 길이다. 아무리 값비싸고 좋은 차라도 비포장에다 요철이 심한 험난한 길을 만나면 목적지에 이르지 못하고 고장이 나서 중도에서 주저앉아 버리게 될 것이다. 반대로 값싼 중고차라 하더라도 곧게 뻗은 고속도로와 같은 탄탄대로를 만나면 아주 손쉽게 고장 한번 나지 않고 목적지에 도달할 수 있다.

命과 運은 이와 같은 관계라서 大富大貴할 좋은 命을 가진 사람이라고 하더라도 運을 제대로 만나지 못하면 쓸모없는 命이 될 뿐이며, 또 죽도록 고생만 할 命도 運을 잘 타고나면 富貴를 누릴 수 있는 것이다. 또 運은 앞으로 발생할 일들의 시기와 大小를 밝혀 주는 역할을 한다. 처음에는 아스팔트 포장도로이지만 10Km 이후에는 자갈밭이고 자갈밭이 끝나면 또 얼마간은 아스팔트, 그 다음은 또 요철이 심한 비포장도로 등등. 이와 같이 命이 가야 할 길을 명시해 주는 것이 運이다. 따라서 運을 모르고서는 눈을 감고 자동차를 운전하는 것과 같다.

1) 대운(大運)

運은 大運과 小運, 月運, 日運, 時運 등이 있으나 대체로 大運을 중심으로 보며 대운이 시작되기 전의 어린 시절 運은 따로 小運으로 살펴보지만 참고가 될 뿐이다. 따라서 大運이 運을 보는 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일반적으로 運이라 함은 이 大運을 말한다.

大運은 10년 단위로 바뀌게 되는데 生月의 干支에 의해 어떤 운이 올 것인가가 결정되고 生月 중 生日이 어디에 있는지, 그리고 順運인지 逆運인지에 따라서 몇 살에 운이 바뀌는가 결정된다. 먼저 四柱가 順運인지 逆運인지를 알아 보자.

順逆의 구분은 男命인지 女命인지, 생년의 年干이 干인지 陰干인지에 의해 구분된다. 年干이 인 경우는 甲, 丙, 戊, 庚, 壬으로 시작하는 干支로 甲子, 甲戌, 丙寅, 戊辰 등과 같은 것이며, 이 해에 출생한 사람은 年生이라고 한다.

年干이 陰인 경우는 乙, 丁, 己, 辛, 癸로 시작되는 干支로 乙丑, 乙亥, 丁卯, 己巳, 辛未 등과 같은 것이며 이 해에 출생한 사람은 陰年生이라 한다.

男命이 年生이거나 女命이 陰年生이면 順行하고 男命이 陰年生이거나 女命이 年生이면 逆行한다. 順行하는 運을 順運이라 하고 逆行하는 運을 逆運이라고 하는데, 順運은 月柱를 기준으로 六十甲子를 바로 짚어나가면서 순서대로 運이 오고 逆運은 月柱를 기준으로 六十甲子를 逆으로 짚어나가면서 순서대로 운이 온다.

예를 들어 年生 男命의 月柱가 壬辰이면 癸巳, 甲午, 乙未, 丙申, 丁酉, 戊戌과 같이 順行하면서 각각 10년씩의 運을 맡아 보고 있는 것이다. 또 年生 女命의 月柱가 壬子라면 逆運이므로 辛亥, 庚戌, 己酉, 戊申, 丁未, 丙午와 같이 逆行하면서 각각 10년간의 運을 맡아 보게 된다.

이같이 大運은 順行하거나 逆行하면서 각각 10년씩의 運을 관할하는 것인데 大運이 바뀌는 시기는 行運歲數에 의하여 결정된다. 이 大運이 바뀌는 시기를 결정하는 數는 生日을 기준으로 하며 생일이 月의 어느 곳에 위치하는가, 즉 節入日로부터 며칠이 지난 후에 왔는지, 다음달 節入日의 며칠 전인지에 의해서 결정된다. 이 각각의 일수를 3으로 나눈 수가 바로 歲數가 되는데 이를 또 大運數라고도 한다.

順運인 경우는 생일로부터 다음 節入日까지의 수를 3으로 나누면 되고, 逆運인 경우는 지난 節入日부터 생일까지의 수를 3으로 나누면 되는데, 이때 나머지가 1이면 버리고 2면 歲數에 1을 더한다. 만일 생일이 지난 節入日로부터 7일이 지났고 다음 달 節入日이 22일 후라고 했을 때 順運이면 다음 節入日까지의 22를 3으로 나누어 7이 歲數가 되고, 逆運이라면 지난 節入日까지 7을 3으로 나누어 2가 歲數가 된다.

즉 順運인 경우 7세, 17세, 27세, 37세, 47세, 57세에 運이 바뀌게 되는 것이고, 逆運이면 2세, 22세, 32세, 42세, 52세, 62세에 運이 바뀐다.

예를 들어 54년 10월 15일 戌時生이면 四柱가 甲午, 乙亥, 庚午, 丙戌이며 年生 男命이므로 順運이다.

다음 節入日인 大雪이 28일 남았으므로 歲數는 9이며 月柱가 乙亥이므로 丙子가 처음에 온다. 따라서 9세에 丙子運이 지배하고 19세부터는 丁丑運이 지배하며 29세에는 戊寅運, 39세에는 己卯, 49세에는 庚辰, 59세에는 辛巳運이 각각 지배하며 運命을 결정한다. 四柱와 大運을 표시하는 데 특별한 방식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일반적으로 오른쪽에서부터 年柱를 표시하거나 시작하고 大運도 같은 방법으로 쓴다. 위의 四柱와 大運을 표시하면 다음과 같다.

▲ 1954년 10월 15일 戌時 男子

丙 庚 乙 甲

戌 午 亥 午

59 49 39 29 19 9

辛 庚 己 戊 丁 丙

巳 辰 卯 寅 丑 子

大運은 크게 네 가지로 구분하는데 東方運, 南方運, 西方運, 北方運이 있다. 東方運은 寅卯辰이며 南方運은 巳午未이고 西方運은 申酉戌이며 北方運은 亥子丑이다. 大運을 정확히 잡는 것 역시 四柱를 세우는 것 못지 않게 중요한 것이니 많이 연습하여야 한다.

▲ 1959년 12월 13일 辰時生 男子

丙 戊 丁 己

辰 戌 丑 亥

52 42 32 22 12 2

辛 壬 癸 甲 乙 丙

未 申 酉 戌 亥 子

逆運인데 8일에 節入日인 小寒이 들었으므로 5를 3으로 나누면 1에 2가 남는다. 2를 반올림하면 歲數는 2가 되므로 2, 12, 22, 32, 42, 52살에 大運이 바뀐다. 또 月柱가 丁丑이므로 逆으로 짚어서 丙子, 乙亥, 甲戌, 癸酉, 壬申, 辛未가 된다. 또 하나 例를 들어 보자.

▲ 1969년 3월 21일 戌時生 女子

庚 壬 己 己

戌 午 巳 酉

60 50 40 30 20 10

乙 甲 癸 壬 辛 庚

亥 戌 酉 申 未 午

女命에 陰年生으로 順運이다. 3월 20일에 4월의 節入日인 立夏가 들었으므로 4월의 干支를 쓰고 있는데 順運으로 5월의 節入日 芒種까지 30일이 남아 있어 歲數는 10이 된다. 月柱가 己巳이므로 庚午, 辛未, 壬申의 순으로 나가서 10세에 庚午 大運이 지배하고, 20세부터는 辛未 大運이, 30세부터는 壬申 大運이, 40세부터는 癸酉 大運이, 50세부터는 甲戌 大運이 각각 지배한다.

▲ 1957년 4월 2일 寅時生 女子

甲 癸 甲 丁

寅 酉 辰 酉

52 42 32 22 12 2

庚 己 戊 丁 丙 乙

戌 酉 申 未 午 巳

女命에 陰年生으로 順運이다. 立夏가 7일에 들었으므로 5일이 남는데 3으로 나누면 반올림하여 2가 된다. 順運이므로 月柱 甲辰에서 乙巳, 丙午, 丁未 순으로 運이 바뀐다. 따라서 2세에 乙巳, 12세에 丙午, 22세에 丁未, 32세에 戊申, 42세에 己酉, 52세에 庚戌이 된다.

2) 소운(小運)

앞에서 大運이 運을 보는 데 중심이 된다고 하였듯이 小運은 다만 참고로 초년시절을 볼 때만 쓰이고 實用되지는 않는다. 그러나 초년의 運이 필요할 때를 대비하여 간단히 小運을 잡는 방법을 알아 보기로 한다. 大運은 月柱에서 시작하지만 小運은 時柱로부터 시작한다. 順運인 경우는 時柱에서 六十甲子를 바로 짚어나가고 逆運일 경우에는 逆으로 짚어나간다.

만일 大運의 歲數가 5라면 1세부터 4세까지 4개의 小運이 쓰이고, 歲數가 10이라면 9세까지 9개의 小運이 각각 1년씩을 맡아서 본다.

▲ 1970년 2월 10일 午時生

甲 丙 己 庚

午 申 卯 戌

▲ 위의 四柱가 男命인 경우 順運이므로 大運은

56 46 36 26 16 6

乙 甲 癸 壬 辛 庚

酉 申 未 午 巳 辰

와 같다. 따라서 小運도 順運이므로 時柱인 甲午부터 짚어나가면 乙未, 丙申, 丁卯, 戊戌, 己亥가 각각 다섯 살까지의 小運이 된다.

 5   4  3   2  1

己 戊 丁 丙 乙

亥 戌 酉 申 未

만일 앞의 四柱가 女命이라면 逆運이 되므로 大運이

54 44 34 24 14 4

癸 甲 乙 丙 丁 戊

酉 戌 亥 子 丑 寅

와 같이 된다. 따라서 小運도 逆運이 된다.

 3  2  1

辛 壬 癸

卯 辰 巳


| 개인정보보호정책 및 회원약관 |

洪正 자연 오행 학술연구소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동 708-26 SK허브 오피스텔 1009호
TEL . (02) 576 - 6775, 565-6153 FAX . (02) 565 - 6153 H.P. (010) 4235 - 2821
홍정자연오행학술연구소
뒤로 처음으로 위로
회원가입안내